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촬영일기/촬영 꿀팁

(연출)영상촬영 컷의 종류와 명칭에 대하여!!! (2편)

 

이전 포스팅에 이어서 영상을 촬영하고 연출에 있어 컷을 편집할 때 필요한

컷의 종류와 명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지난 글을 못 보신 분들은 보고 와주세요!

2021/02/01 - 영상촬영 컷의 종류와 명칭에 대하여!!! (1편)

 

영상촬영 컷의 종류와 명칭에 대하여!!! (1편)

안녕하세요 이여라 입니다!! 오늘은 영상을 촬영함에 있어 영상이 만들어지는데 필요한 여러 종류의 컷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이전에 앵글 즉 컷의 사이즈에 대해 이야기한 적이 있

colorbarstudio.tistory.com

자! 그럼 오늘도 바로 본론입니다!!

 

첫 번째로 소개할 컷은 매치 컷입니다

페이드 인 or 아웃 하는 과정 중
한 화면의 두가지 영상을 분활하여 편집

이전 포스팅에서 언급한 콘텐츠 컷이나 액션컷들은 내용에 몰입해서 보다 보면 어느 순간 컷 편집이 들어갔는지 모를만큼 자연스러운 컷입니다 반면 매치 컷은 위에 보이는 두 가지 컷 편집 스타일처럼 영화를 몰입해서 보고 있는 중이라도  "아! 내가 영화를 보고 있었지" 하며 깨달을 만큼 영화나 영상의 내용보다 컷 편집 기술을 좀 더 돋보이게 하기 위한 컷입니다

단점이라면 역시 몰입도를 흐트러트릴 수 있기 때문에 적재적 소한 위치에 잘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여기서 이러한 궁금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쓰는 타이밍도 쉽지 않고 몰입도 역시 방해하는데 왜 사용하나요?'

하고요! 

하지만 생각보다 많은 영화나 드라마에서 영상 한켠에 카톡창을 띄워 컷 전환 없이 편집 기법을 통해 배우의 표정과 카톡 내용을 동시에 잡아내기도 합니다 

이처럼 드라마나 영화가 영상임을 활용해 예술적인 편집이 가능하며, 스토리텔링과 효율성을 가져갈 수 있기 때문에 사용하는 컷입니다!!

 

 

다음은 크로스 입니다 

주로 범죄 영화나 불륜 같은 내용에서 같은 시간 다른 장소라는 상황을 좀 더 긴박하고 박진감 넘치게 표현할 때 

사용되는 컷입니다 

위의 사진처럼 빠른 템포로 도둑이 물건을 훔치는 장면과 경찰이 그런 도둑을 잡기 위해 이동하고 있는 장면 

두 가지를 번갈아가며 크로스로 편집을 하면 관객들의 입장에서 더 쫄깃한 반응을 끌어낼 수 있다 

또한 이러한 방식으로 편집을 하다 나중에 결과적으로 두 가지 장소에 약간의 시간이 텀이 있었고 범인은 무사히 빠져나갔다 라는 방식의 극적인 장면을 연출하기도 한다 

 

사음은 사운드컷 입니다

사운드 컷은 L컷, J컷, 사운드 컷 이렇게 3가지의 종류가 있습니다!

L컷은 위의 사진처럼 해당 영상 클립보다 사운드 클립이 더 뒤로 밀려 장면 전환이 이루어진 후에도 이전 영상의 사운드가 출력되어 컷과 컷 사이의 튀는 느낌을 오디오를 통해 잡아준 컷이며, 반대로 J컷은 화면 전환이 이루어지기 이전에 다음 장면에서 나올 오디오를 먼저 출력하여 이어지는 장면에서 자연스럽게 이어질 수 있도록 하는 방식의 컨편집 입니다!

그리고 마지막 사운드 컷은 말 그래도 노래의 박자, 영상속 오디오 포인트에 따라 영상을 전환하며 튀는 느낌 없이 

화면을 전환하는 것을 이야기합니다 베이비 드라이버, 또는 음악을 주제로 한 라라랜드 같은 영화 속에서 흔히 볼 수 있습니다 

 

다음은 제로컷 입니다 

제로 컷은 흔히 길거리의 움직이는 사람이나 멈춰있는 사물을 통해 전혀 다른 시간대로 이동하면서 자연스러운 연결효과를 가져갈 수 있는 편집 기법입니다 위에 보이는 사진의 순서처럼 카메라의 무빙을 통해 사물을 걸고 나오는 것이죠

촬영 현장에서는 흔히 대마이 또는 까고 나온다 라는 표현으로 사용되는 기법은 갑자기 장소가 바뀌는 무조건 튈 수밖에 없는 영상을 좀 더 자연스럽게 붙여주는 효과가 있으나 스크린 타임을 많이 잡아먹는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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